유학비자 정보안내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대학입학 절차

입학 지원 절차

미국에서 공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입학 조건과 학부 교육시 필요한 재정이 준비되어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본인의 필요, 관심, 능력에 맞는 학교의 목록을 만들고 나면 대학 지원 단계를 시작한다. 이 장에서는 학생이 선택한 대학에 성공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정보와 조언을 제공한다.
필요한 초기 정보를 얻는 것에서부터 학생 비자를 얻기까지의 전체 지원 과정은 미국에 가고자 하는 때에 앞서 12 개월에서부터 18 개월 전에 시작되어야 한다. 미국 대학 지원을 위한 일정표는 ‘ 입학 지원 일정표 ” 를 참조한다. 그 과정을 12 개월 내에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늦게 지원하는 경우 대학 선택폭이 좁아지는 경우가 있다.

지원서 요청

알맞은 지원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비용이나 일의 양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보통 4 개에서 7 개 대학에 지원을 한다. 원하는 만큼 많은 대학으로부터 자료를 요구할 수 있지만 우편 비용은 자신이 부담하여야 하므로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인이 어느 학교에 지원하며, 어떤 학교에 정보를 요청해야 하는지 확실히 정하고 그 학교들로부터만 입학 자료를 요구할 수도 있지만, 10 개 내지 20 개의 학교에 정보를 요청한 후 각 학교의 안내서, 지원서 등의 정보를 읽어 보고 그 선택의 폭을 좁혀갈 수도 있다.

인터넷으로 학교를 찾을 때 알 수 있듯이, 많은 미국 대학들이 학교 카탈로그를 웹사이트에 올려 놓고 있으며 일부 대학들은 더 이상 책자를 발행하지 않고 있다. 많은 대학들이 컴퓨터에서 작성하여 전자상으로 보낼 수 있는 온라인 입학 원서를 제공하며, 다운로드 하여 인쇄할 수도 있다. 온라인 원서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도록 한다. 이것이 가장 빠른 원서 제출 방법이다. 만일 학교 웹사이트에서 지원서, 카탈로그의 필요한 부분, 다른 정보등을 내려받을 수 있다면 입학 담당자와 직접 연락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또한 학교들은 웹사이트에서 학교의 비디오 투어 같은 써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하면 각 학교마다 편지,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해 필요한 지원 서류 등을 요청한다. 이 때 “ 필요한 정보 ” 에 있는 사항들을 써서 보낸다. 아니면 예비 원서를 작성해서 보낼 수도 있다.

외국에 보내는 우송료 때문에 학생들은 요약된 카탈로그를 받을 수도 있으며, 카타로그 전체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그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으로부터 받은 정보가 본인이 요구한 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지를 점검한 후, 없을 경우에는 외국 학생 입학 담당자에게 편지를 쓰거나 이메일을 하여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요청하도록 한다.

이메일은 지원 서류나 그 밖의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쉬운 방법이며, 미국 대학들은 이에 답변을 빨리 한다. 그러나 때로는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전화를 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한 경우 먼저 팩스나 이메일을 통하여, 언제, 누구와, 무엇에 대하여 통화하고 싶다는 것을 미리 알려 준다.
[Q] 언제 문의할 것인가
등록하기 전 대략 12 개월 전부터 대학에 문의하기 시작한다. 국제 우편이 늦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특히 서류를 보내거나 신청할 때 휴일이 많은 11 월이나 12 월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우편물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데 2 배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Q] 어디로 문의할 것인가
입학 담당 사무실로 필요한 정보를 요청한다. 필요한 사항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요청한다. 편지가 빨리 원하는 기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우편번호를 정확하게 적는다. 이 사항을 이메일로 보내도 된다.
[Q] 필요한 정보
  • 이름, 주소, 나이, 국적 ( 이름과 주소는 항상 일관되게 써야 한다.)
  • 고등학교 졸업장과 성적표
  • 졸업 후 받은 교육의 종류
  • 희망 학위나 전공, 그리고 계획하고 있는 시작 시기
  • 학업을 뒷받침할 재정 수급 방법 ? 학교로부터 재정 지원을 원하면 그 가능성에 대해 문의
  • TOEFL, SAT 그 밖의 입학 시험 성적 등
  • [Q] 입학에 필요한 시험 등록
    만일 9 월에 입학하고자 하면 ( 가을 학기 ) 늦어도 그 해의 1 월까지는 관련 시험을 치루어야 하며, 빠를수록 좋다. 각 학교마다 SAT I 이나 SAT II Subject 가 필요한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SAT I 이나 SAT II Subject 는 같은 날 동시에 치룰 수 없으며, 각 시험 날짜의 5 내지 6 주 전에 등록이 마감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시험 점수는 지원 마감일 전에 도착되어야 하며, 시험일과 마감일 사이를 적어도 4 주에서 6 주는 잡아야 한다. (‘ 시험 ’ 참고 ) 만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토플을 등록한다. SAT 점수와 마찬가지로, 시험 결과가 마감일 전에 대학에 도착하여야 한다. 만일 토플이 필요없다고 생각한다면 학교에 직접 연락해서 자신의 상황을 설명한다. 시험일 한 두 달 전에 자신에게 필요한 시험 준비물과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한다.
    [Q] 입학서류 준비 및 발송
    학교로부터 정보를 받은 후 모든 사항을 자세하게 읽어야 한다. 대부분의 학교는 비슷한 정보를 요구하지만, 학교에 따라서는 다른 방식으로 요청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Q] 입학원서
    입학원서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깔끔하고 분명하게 작성해야 한다. 특별하게 손으로 쓰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타자기나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한다. 주어진 공간 안에 맞도록 원서를 작성하며 필요할 경우 추가로 주어진 페이지를 사용한다. 개인 정보를 일괄되게 작성하며, 모든 서류에 이름을 항상 같은 방식으로 작성한다. 이것은 학교가 자신의 입학서류를 보다 쉽게 추적하게 해준다. 큰 학교는 일 년에 수 천명의 학생을 다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Social Security Number 는 쓰지 않아도 되며, 안내사항에 따라서 빈 칸으로 두거나 "None" 으로 쓴다. 학교, 고용기관, 시험, 장학금의 이름이나 주소 등을 약자로 쓰지 말고 전체 이름을 쓰도록 한다. 학업이나 취업 경력에 대학 정보를 학교에서 요구하는 대로 연대순으로 또는 역연대순으로 논리정연하게 작성한다. 언제 공부를 하고 싶은지, 어떤 수준을 원하는지 (1 학년 입학 또는 편입 ), 어떤 학위를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을 것이다. 계획하고 있는 전공에 대한 질문에는 “ 미정 (Undecided)” 이라고 써도 무방하다.
    [Q] 전형료
    거의 모든 학교는 당신의 지원 절차에 필요한 전형료를 요구한다. 이 전형료는 환불되지 않으며 미국 은행에서 발행하는 미달러 수표 또는 은행이나 American Express 사무실에서 구매할 수 있는 송금 수표 (Money Order) 로 지불되어야 한다. 각 학교의 전형료는 입학 원서나 웹사이트, 카탈로그 등을 참고한다.
    [Q] 성적 증명서
    각 대학은 지난 과거의 교육을 알아보기 위해 제출해야하는 공식적인 증명서를 명시할 것이다. 미국적인 용어로는 성적표 (Transcript) 이며, 고등학교에서 배운 교과목 목록, 언제 수강했는지, 각 과목마다 받은 등급 등이 포함되어 있다.
    미국 대학들은 학생의 고등학교 성적과 학업 성취도 등을 학교 담당자가 타학생과 비교하여 기록하는 양식을 제공한다. 이런 양식이 주어지지 않을 경우, 해당 고등학교의 표지가 있는 양식에 학교 직인을 찍어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식적인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만일 입학담당 사무실에서 학생이 공부했던 과목이나 수강했던 과목에 대한 설명이나 점수 체계, 강의 등급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경우, 가능한 한 그 학교의 교직원이 제공해주어야 한다. 미국 입학 담당자들은 전에 받은 교육의 성적표가 학교에서 봉인한 봉투에 넣어서 입학 원서와 함께 발송되거나, 아니면 학교에서 직접 발송하기를 원한다.
    미국 대학들은 학생의 점수와 서류들을 자체적으로 평가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성적 평가원이라 불리우는 외부 회사에 성적표 평가를 의뢰하고 그 비용은 외국인 학생이 지불하도록 하기도 한다.
    성적표 뿐 아니라 고등학교 졸업장, 자격증, 최종 시험 결과 또는 자국에서 행해진 국가 시험에 대한 모든 기록을 요구한다. 그 서류들은 되돌려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원본을 보내지 않도록 한다. 사본은 학교에서 봉인한 확인이 있거나 그런 서류를 확인하는 공식적인 기관에 의해 확인되어야 한다.
    만일 영어 번역이 필요하다면 전문 번역 기관에 의뢰하거나 본인이 직접 번역한다. 이 번역도 반드시 믿을만한 기관에서 공증받아야 한다. 학교 성적이나 교과목을 미국식 용어로 전환하려 하지 말고, 성적 등급 체계나 졸업증, 자격증, 수상 경력 등에 대하여 가능한 한 많은 배경 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Q] 시험 성적
    SAT I 나 SAT II, TOEFL 등을 볼 때에는 어느 학교를 지원할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시험 당일 원하는 대학으로 성적 발송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러면 나중에 따로 성적 발송을 요구하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지원서를 제출할 때 가능하면 시험 성적표의 사본을 포함시킨다. 그러면 입학 담당 사무실에서는 공식적인 성적표와 입학 서류를 쉽게 결부시킬 수 있으며, 사본만으로도 입학 사정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Q] 자기소개서
    “ 자신의 속마음을 내보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정말로 무엇인가가 내게 중요하다면 그것에 대하여 말하라 . 왜냐하면 입학 담당자들은 그것에 대해 알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나에게 의미가 있었던 경험이 어떻게 나를 변화시켰으며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에 대한 생각 등이다.”
    --- 분자 생물학과 유전학을 전공하는 루마니아 학생

    많은 학교들이 입학 지원 과정의 일부분으로 자기 소개서 또는 에세이를 제출할 것을 요구한다. 학교 입학 사정관들이 이것을 읽고 이 학생이 학교에 기여할 수 있는지와 학교가 이 학생이 원하는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대학은 자기 소개서를 통해 학생에 대한 식견, 즉 나머지 지원 서류에 나타나는 점수나 숫자로는 알 수 없는 것을 통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에세이 주제는 특정한 답변을 요구하거나 아니면 자유롭게 답하도록 맡긴다. 대학들은 학생들에게서 특정한 자질을 찾고 에세이 주제를 그에 맞게 정한다.
    자기 소개서를 읽는 입학 담당자들은, 학생의 작문 능력, 학업 능력, 조직력, 미국 학교에 지원하는 목적, 특정 전공을 선택한 이유 등을 알게 된다. 입학 담당자들은 지적인 호기심과 성숙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작문 능력도 중시한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성하여 여러 번 읽어보고 이해가 되는지를 점검한다. 이것은 입학 담당자에게 학생이 작문을 잘하며, 에세이를 중요하게 여기고, 그것을 잘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였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Q] 에세이 작성 도움말
    해야 할 것 :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을 쓴다.
    본인이 잘 기억하고 있는 특정한 사건이나 행사에 초점을 맞춘다. 자세하게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본인의 학교나 가정에서의 생활에 영향을 주었던 일반적이지 않은 일에 대해서도 설명하도록 한다.
    문법이나 철자법의 오류를 교정받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거짓말
    단지 좋게 보이기 위해 주제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학교가 듣기 원하는 것을 말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 학교에 지원하는 이유를 그저 솔직하게 말한다.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쓰라는 학교의 요구를 무시하여서는 안된다.
    에세이나 다른 지원 서류를 마감 전 날 작성해서는 안된다.

    본인의 작문이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잘 나타낸다고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작문의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솔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입학 담당자들은 매년 수 백 개의 작문을 읽기 때문에 전문가로서, 그것이 가짜인지, 부모가 써주었는지 등을 구분할 수 있다. 작문은 학교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를 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이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Q] 재정증명서
    대부분의 대학들은 재정 확인 증명서 (Declaration and Certification of Finances) 나 재정 지원 확인서 (Affidavit of Financial Support) 라고 하는 양식을 지원 서류함에 포함시킨다. 이것은 반드시 학생의 부모나 학교 비용을 책임지는 사람이 서명하여야 하며, 은행이나 변호사가 증명하여야 한다. 이것은 학생 비자 신청시에도 필요하니 사본을 보관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에서는 학생이 학업하는 전 기간 동안의 재정원에 대하여 묻지만, 적어도 첫 해의 비용이 충당되어지는 가를 알고 싶어한다. 만일 학교로부터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금액을 미리 알려 둔다. 많은 미국 대학들은 "Needs-Blind” 입학 정책을 적용한다. 이것은 학생의 재정 상태는 입학 사정시 고려 사항이 아님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생이 재정에 대한 서류를 완벽하게 구비해야만 대학에서 학생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행해 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Q] 추천서
    “ 일련의 사건을 서술하는 것이 형용사나 부사를 나열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입학처 부처장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두 개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학교장, 입학 담당 교사, 개인 교사, 또는 학생을 잘 아는 어느 교사라도 무방하다. 추천인은 학생의 학업 능력에 대해 써줄 수 있어야 하며, 대학교에서 잘 할 수 있는 잠재능력에 대해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대학에서 전공할 과목이 정해졌다면 그 과목 선생님에게 추천서를 부탁한다. 미국 선생님이 써 준 추천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쓸 수 있으며, 외국 선생님들이 작성한 것보다 자세한 내용이 들어갈 것이다. 성의없이 쓰거나, 부정적인 것, 또 늦게 도착하는 추천서는 추천인을 선택하는 학생의 판단력을 나타내므로 이들을 선택할 때 심사숙고하여야 선택한다.
    추천서에는 한 가지 또는여러 질문이 있을 것이다. 추천서는 입학 사정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추천인에게 본인의 학업 계획과 어디서 공부하기를 원하는지를 알리는 것이 좋다. 추천서에는 추천인이 학생에 관해 작성한 것을 학생의 읽을 권리를 포기하는 각서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한 경우 대학은 추천인들이 그들의 평가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학생이 그 권리를 포기하기를 원하며 그렇게 쓰여진 추천서를 보다 솔직한 것으로 평가한다. 만일 추천서가 추천인으로부터 직접 우송되어야 하면 그들에게 우표와 주소가 적힌 봉투를 드리는 것이 예의이다. 또한 추천서를 작성할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또 우편으로 발송하기 전에 봉인된 봉투 뚜껑에 서명해야 하는 것을 상기시킨다.
    [Q] 신청마감일
    각 대학은 자체내의 마감일을 정해 놓으며,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학교의 경우 마감일 이후에는 지원서를 받지 않는 곳이 많다. 마감일은 11 월 같이 빠르거나, 6 월 같이 늦은 곳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1 월과 3 월 사이이다. 그러나 학교가 상시 입학 (“rolling admissions”) 이라고 표시를 해놓으면 늦게 지원하는 학생도 동등한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경우, 학교는 신입생이 다 찰 때까지 학생을 입학시키거나 거절한다. 그래도 가능하면 빨리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이 좋다. 좀 더 경쟁력있는 대학들은 수시 입학 (Early Decision) 마감일이 있다. 이런 경우 보통 11 월 안에 지원해야 하며, 오직 그 학교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학교에 나타낸 열성때문에 학교에서는 정규 입학 기간에 지원한 학생들보다는 다소 호의적으로 다루기도 한다. 입학이 허가되면 반드시 그 학교에 등록해야 한다.
    모든 서류, 즉 입학 원서, 추천서, 공식 성적 증명서 등이 제 때에 안전하고 정확하게 도착하게 하는 것은 학생의 책임이다. 서류들을 등기로 보내거나 마감일이 임박했으면 급송 택배로 보낸다. 그들이 원하는 입학 서류들이 잘 도착했는지, 서류가 모두 구비되었는지를 이메일이나 전화로 확인하는 것도 좋다. 입학 서류들이 운송 도중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를 해두어야 한다. 그러한 일이 일어나면 빨리 그 서류들을 다시 보내야한다.
    [Q] 관련 사이트
    아래의 대학 검색 사이트에서는 성공적인 지원 방법과 온라인 지원서에 대한 안내를 볼 수 있다.
    http://www.nacac.com/p&s_international.html
    http://www.collegenet.com
    http://www.collegeview.com
    http://www.edupass.org
    http://www.princetonreview.com

    온라인 및 전자 지원서
    http://www.xap.com
    XAP Applications. 지원하려는 학교가 XAP 전자 온라인 지원 목록에 들어있는지 확인한다.

    성적 증명서 평가원
    http://www.naces.org

    공동지원서 ( Common Application Form )
    http://www.commonapp.org
    [Q] 학년 중간 입학
    많은 대학들은 어떤 학기든 학기 중 입학을 허가해준다. 두 학기제 (Semester) 로 운영하는 학교의 경우 학기 중 입학은 1 월이 될 것이다. 4 학기제나 3 학기제를 운영하는 학교는 겨울에는 1 월, 봄에는 3 월에 입학을 허가한다. 정확한 날짜는 학교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 입학 신청 마감일은 입학일보다 6 개월 내지 9 개월 전이다. 즉 1 월에 입학하고자 하면 입학에 필요한 시험을 적어도 6 개월 전에는 응시하여야 한다. 학기 중 입학의 경우 대부분 재정 지원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Q] 인터뷰
    일부 미국 대학에서는 외국에서 지원 학생을 인터뷰한다. 대학의 동문들이 인터뷰를 한다. 외국인 학생이 미국에서 인터뷰를 할 수 없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다. 학생이 본국에서 인터뷰 할 것을 제안 받았을 때에는 거절하지 않도록 한다. 영어 회화도 연습하고 이미 지원 대학을 다녔던 사람에게 직접 학교에 대하여 물어볼 수 있는 기회이다.
    [Q] 공동지원서
    표준화된 공동지원서는 www.commonapp.org 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 지원서는 130 여 개의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 대학에서는 공동지원서와 학교 지원서를 동등하게 취급하고 있다. 위의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아 여러 장을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공동지원서를 사용하면 대학 지원 과정을 단순화 시킬 수는 있지만 표준화된 양식은 각 대학의 특정 요구 사항을 지원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다. 각 양식에는 참가 대학과 그 주소 , 입학 정보가 기재되어 있다.
    [Q] 입학 허가 수락
    9 월에 입학하는 경우 , 지원한 학교로부터 4 월 중순까지는 응답을 받게 된다. 입학을 허가한 학교는 학생이 제안을 받아들일 경우 예치금을 적립하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그리고 입학 허가에 대한 답변을 주어야 하는 기간도 정해 놓는다. 한 학교 이상으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았다면, 입학하기로 선택한 학교 외 다른 학교에 편지를 써서 입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린다. 그러면 그들 학교에서 대기자 명단에 있는 다른 학생에게 기회를 줄 것이다. 학교가 발행한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그 학교로 입학하지 않는 경우에는 학교에 돌려 보내는 것이 좋다. 대학들은 이 시점에서 주택, 건강 보험, 오리엔테이션에 대한 정보를 보낸다.

    미국 대학 순위(U.S. National University Ranking)

    2021 US 뉴스 앤 월드 리포트 발표 미국 대학 순위 (National University Ranking) 상위 100위에 랭크된 대학교입니다. 보통 미국 대학 순위 몇 위다 할 때 US 뉴스 앤 월드 리포트 순위를 말하는데요, US 뉴스 앤 월드 리포트는 매년 종합 대학 순위 외에도 대학원, 전공, 가성비 높은 (Value ranking) 대학 등 여러 기준으로 대학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종합 대학 순위 산정의 지표는 과거 6년 평균 졸업률, 재학생 재등록률, 정부 지원을 받을 학생들의 졸업률, 학부생의 학업 평가, 교수진, 학생 1인당 재정 지원, 졸업생들의 연간 기부 등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리버럴 아츠 대학, 지역별 우수 대학, Value 순위 또는 전공별 순위는 유학원으로 문의 바랍니다.

    신입 원서 마감일은 Regular 마감일 기준입니다. Early Decision/Early Action은 일반적으로 매년 11월 1일부터 11월 15일이며, ED/EA II의 경우 12월 -1월 1일입니다. 편입은 대학교 (University) 마감일로 단과대학 또는 전공은 다를 수 있습니다. 봄 학기는 편입생을 받지 않는 곳도 있고,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과 학과목에 따라 전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원하려는 대학교 입학 전형 및 전공 입학 전형 확인이 필요합니다.

    학비에는 필수 기타 비용을 포함하며, 기숙사, 식사, 의료 보험 및 개인 용돈은 따로 계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지 않는 신입생은 기숙사 생활을 의무로 두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2인 1실, 식사 및 의료 보험은 연간 약 2만 달러 정도 입니다.

    1 - 20위 대학 순위

    순위 대학 위치 (도시, 주) 사립 또는 주립 신입 원서마감 편입 원서마감 학비 & Fees
    (2020–2021년)
    가을학기 봄학기 가을학기 봄학기
    1 Princeton University Princeton, NJ 사립 01월 01일 03월 01일 $53,890
    2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MA 사립 01월 01일 03월 01일 $54,002
    3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NY 사립 01월 01일 03월 01일 $64,380
    4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MA 사립 01월 01일 03월 15일 11월 15일 $53,818
    5 Yale University New Haven, CT 사립 01월 02일 03월 01일 $57,700
    6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CA 사립 01월 02일 03월 15일 $56,169
    7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IL 사립 01월 04일 03월 01일 $59,298
    8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PA 사립 01월 05일 03월 15일 $60,042
    9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Pasadena, CA 사립 01월 03일 02월 15일 $56,862
    10 Johns Hopkins University Baltimore, MD 사립 01월 04일 03월 01일 $57,010
    11 Northwestern University Evanston, IL 사립 01월 03일 03월 15일 $58,701
    12 Duke University Durham, NC 사립 01월 04일 03월 15일 $60,488
    13 Dartmouth College Hanover, NH 사립 01월 02일 03월 01일 $59,458
    14 Brown University Providence, RI 사립 01월 05일 03월 01일 $60,696
    15 Vanderbilt University Nashville, TN 사립 01월 01일 03월 15일 $54,158
    16 Rice University Houston, TX 사립 01월 01일 03월 15일 11월 01일 $51,107
    17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St. Louis, MO 사립 01월 02일 03월 01일 $57,386
    18 Cornell University Ithaca, NY 사립 01월 02일 03월 15일 10월 15일 $59,316
    19 University of Notre Dame Notre Dame, IN 사립 01월 01일 03월 15일 10월 01일 $57,699
    20 University of California -
    Los Angeles (UCLA)
    Los Angeles, CA 주립 11월 30일 11월 30일 $42,980


    미국 대학 종류

    미국 대학 U.S. Undergraduate

    미국 고등 교육 기관은 학위를 수여하는 기준으로 나눠보면 준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2년제 주니어 컬리지와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 학부 중심의 4년제 리버럴 아츠 대학(Liberal Arts College), 학사, 석사 및 박사학위과정을 제공하는 종합 대학교(University), 예술 전문 대학(Visual and Performing Arts College)처럼 해당 분야에서만 단기 수료 과정부터 대학원 과정까지 제공하는 전문 대학이 있습니다.

    리버럴 아츠 대학 LIBERAL ARTS COLLEGE

    리버럴 아츠 대학은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수학과 순수 자연과학의 기초학문과 교양 부문에서 학부 교육을 중요시하는 대학입니다. 상위권 리버럴 아츠 대학들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을 포함한 최상위권 연구 중심 종합대학들과 입시에서 대등하게 경쟁할 정도로 입학 과정이 매우 치열합니다. 전교생은 3,000명 내외로 규모가 작고, 교수가 연구보다는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며 교수 학생 간 비율이 매우 낮아 교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가 쉽습니다. 리버럴 아츠 대학 대부분이 사립대학으로 학비와 기숙사를 포함한 연간 비용은 6만 5천 달러에서 7만 달러에 달합니다.

    대학교 UNIVERSITY - 주립대학교 PUBLIC UNIVERSITY

    각주의 정부가 지원을 하는 주립대학교는 해당 주 거주 학생들은 타 주 학생들과 유학생에 비해 우선 입학 혜택과 낮은 학비가 사립대학과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사립 대학교와 구분 짓기 위해 공립대학교라고 부르기도 하며 US 뉴스 앤 월드리포트 매년 발표하는 우수 공립대학 상위 10위권에는 UC 버클리, UCLA, 버지니아 대학교, 미시간대학교(Ann Arbor),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Chapel Hill), 윌리엄 앤 메리 대학, 조지아 공과대학교, UC 산타바바라, UC 어바인, UC 샌디에이고가 들어갑니다.

    대학교 UNIVERSITY - 사립대학교 PRIVATE UNIVERSITY

    사립대학교는 연방정부나 주정부의 별다른 지원 없이 외부 기금과 학생들의 수업료로 운영되므로 수업료가 주립대학교에 비해 비싸며 해당 주의 학생들에게 특별한 혜택 없이 모든 학생들은 동일한 대우를 받습니다. 매년 US 뉴스 앤 월드리포트 상위에 오른 동부 아이비리그 8개 대학, 세계 최고 공과대학인 MIT, 칼텍(Cal Tech), 서부의 명문 스탠퍼드대학교, 학부 중심의 대학교이지만 대학원과 연구 시설 또한 매우 뛰어난 듀크대학교, 중부 시카고 대학교 등이 명문 사립대학입니다.

    예술 전문 대학 VISUAL AND PERFORMING ARTS COLLEGE

    음악 분야의 줄리아드 음대, 미술전문대학중 최고로 인정받은 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RISD),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파슨스 디자인 스쿨이나 FIT 등의 예술전문대학은 단기과정부터 석사과정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학시 실기가 중요한 선발기준이 됩니다.

    2년제 주니어 컬리지 & 커뮤니티 컬리지 COMMUNITY COLLEGE

    커뮤니티 컬리지는 지역에 기반을 둔 대학으로 기술과 직업 프로그램 준학사 과정, 4년제 대학 편입을 위한 기초 단계 교육 과정인 준학사 과정과 장단기 수료과정을 제공합니다. 학비가 저렴하고 국제학생을 위한 영어과정(ESL) 제공과 입학이 쉬워 편입을 준비하려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미국 대학 학부 과정

    미국 대학의 학부 과정은 인문학,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기초로 전공을 공부합니다. 학사 학위 졸업 학점은 전공에 따라 120-130학점(42코스 내외) 사이로 필수 교양 코스(General Education), 전공 관련 코스(Major)과 일반 선택(Elective)로 구성됩니다. 일반교양에는 다시 인문, 수리, 사회 과학, 자연 과학 및 예술 분야로 나눠지며 여기에 해당되는 코스들은 대체로 1학년 또는 첫 2년 동안 전공을 시작하기 전에 수강을 합니다. 전공 관련 코스는 전공 선택에 필요한 선이수 코스(prerequisites), 전공 필수 코스와 전공 선택코스가 있으며, 선이수 코스도 본격적으로 전공을 시작하기 전인 첫 2년 동안에 마무리해야 합니다. 이처럼 첫 2년 동안은 전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으로, 대학 지원 시 전공을 정하지 않는 Undecided로 지원 가능하며, 입학 후에도 선이수 코스 조건을 갖추면 전공 변경이 가능합니다.


    미국 대학 지원

    코로나19로 SAT/ACT 응시에 제한이 따르면서 많은 대학들이 Optional 또는 Not required로 한다는 것입니다. 선택 또는 필요하지 않는 대학들도 제출한 경우 다른 서류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심사하겠다는 곳도 있고, 제출하지 않아도 합격 여부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명시한 대학들도 있으니, 본인의 점수와 대학의 세부 안내를 검토 후 제출 여부를 결정하는 게 필요합니다. SAT/ACT 시험 점수가 심사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는 상태라면 성적과 추천서, 특히에세이/스테이먼트는 예전에 비해 비중이 더 커질 것입니다.

    미국 대학 신입 지원 서류

  • 원서 및 전형료 : Common Application 또는 대학 원서
  • 성적표 : 국내에서 중학교를 다닌 경우 중3 성적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SAT/ACT 점수
    원서 마감 전까지 응시하도록 하며 점수는 대학으로 바로 보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추천서나 시험 점수는 원서 마감 1-2주 후까지 받지만, 대부분의 대학들이 시험 점수는 원서 마감일까지 도착하도록 권하고 있으므로 가능한 마감일을 지키도록 합니다.
  • TOEFL iBT/IELTS 점수
    영어권 국가에서 3 – 4년 수학 또는 SAT/ACT 언어와 영어 영역 시험 점수에 따라 TOEFL/IELTS 점수 제출을 면제해 주기도 합니다.
  • 추천서
    1- 3부, 개인적인 추천서가 아닌 선생님과/또는 코치 등의 추천서가 필요합니다.
  • 카운슬러 폼 : Common Application을 사용할 경우 대부분 포함입니다.
  • 에세이/스테이트먼트
    에세이는 제목과 단어수 안내가 있고, Common Application 사용시 공통 에세이와 대학별 추가 에세이 있습니다. 상위권 대학 지원에서 학교 성적과 시험 성적은 물론이고 에세이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작성 전 충분한 브레인 스토밍과 초안 작성 후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수정 작업을 거치도록 합니다. 충분히 좋은 학교 성적과 SAT/ACT성적에도 평이한 에세이는 좋은 결과를 바라기 힘듭니다.
  • 여권 사본 및 재정 서류 : 대체로 합격 후 I-20 발급 전 제출 가능합니다.
  • 미국 대학 & 대학원
  • 미국 대학
  • 미국 대학 신입
  • 미국 대학 편입
  • 커뮤니티 칼리지
  • 상위 100위 미국 대학 원서 마감일 및 학비
  • 미국 상위 50위권 대학 전형안내
  • 전공 안내 및 전공별 추천 대학
  • 대학원 & 석사 준비과정
  • 학부 패스웨이 과정
  • 1+3 미국 대학 편입
  • UC 캘리포니아 대학교 편입 관리형
  • 저렴한 미국 주립대 장학금
  • 석사 패스웨이 대학교
  • 미국 대학교 & 커뮤니티 칼리지 리스트
  • 대학 전형 마감 발표 성적표 및 시험 비용*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 Los Angeles Regular
  • 11월 1일 – 30일 3월 말
  • 성적: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Not required (2024년 까지)
  • iBT 100 (각 영역 22이상) 또는 IELTS 7.0 권장 $66,521
  • UC 버클리 University of California – Berkeley Regular
  • 11월 1일 – 30일 3월 말
  • 성적: 9 – 12학년(중3 – 고3), 10 & 11학년 GPA 3.4
  • SAT/ACT: Test-free
  • TOEFL/IELTS $69,304
  • 뉴욕 대학교 New York University ED
  • 11월 1일 12월 15일
  • 성적표: 9 – 12학년(고1 – 고3)
  • SAT/ACT: Test-optional
  • 수능 성적
  • iBT 100, IELTS 7.5 또는 Duolingo 125+
  • 영어권 국가에서 3년 이상 재학 시 토플 면제 $78,742
  • ED 2 1월 1일 2월 15일
  • Regular 1월 5일 4월 1일
  • 미시간 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 – Ann Arbor EA
  • 11월 15일 1월 말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Encourage(PSAT, Pre-ACT, AP 가능)
  • iBT 100(L & R 각각 23+, S & W 각각 21+) 또는
  • IELTS 7.0(모든 영역 6.5+) $67,803
  • Regular 2월 1일 4월 말까지
  • 보스턴 대학교 Boston University ED
  • 11월 1일 1월 10일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Optional (2022 가을학기, 2023 봄 학기)
  • iBT 90-100(모든 영역 20+) 또는 IELTS 7.0+ 또는 듀오링고 120+
  • *영어 점수 낮을 경우 조건부 입학 제공 $78,178
  • ED 2 1월 1일 - 2월 15일
  • Regular 1월 1일 - 3월 말
  • 봄 학기 11월 1일 11월 중순 – 12월 중순
  • 워싱턴 대학교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Regular
  • 11월 15일 3월 1 – 15일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Not required
  • iBT 72+ 또는 IELTS 6.0+필요; iBT 92+ 또는 IELTS 7.0+ 권장
  • *2021년 듀오링고 – 105 이상 $57,035
    위스콘신 대학교 매디슨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Early Action
  • 11월 1일 1월 31일까지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Not required (2025 봄 학기까지)
  • 고등학교 전 기간을 영어권에서 공부하지 않는 경우 iBT 또는 IELTS 또는 Duolingo(2021년도)필요 $56,115
  • Regular 2월 1일 - 3월 15일까지
  • 봄 학기 10월 1일 - 12월 31일까지
  • 일리노이 주립대 어바나-샴페인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 (UIUC) EA 11월 5일 2월 중순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Optional
  • SAT/ACT 점수 없고 영어권 국가에서 9-12학년 공부하지 않은 경우 필요,
    합격생: iBT 100, IELTS 7.5 – 8 $51,494 – $61,046
  • Regular 1월 5일
  • 코넬 대학교 Cornell University ED
  • 11월 1일 12월 중순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SAT/ACT: 전공에 따라 차이 (제출 시 심사 반영)
  • iBT 100 또는 IELTS 7 $76,997
  • Regular 1월 2일 4월초
  • 텍사스 주립대 오스틴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gular
  • 12월 1일 3월 1일까지
  • 성적표: 9 – 12학년(중3 – 고3)
  • 가을학기 SAT/ACT: Not required
  • 봄학기: SAT 또는 ACT
  • iBT 79+ 또는 IELTS 6.5+ $55,150 – 62,856
  • 봄 학기 10월 1일 1월 중순까지
  • * 2021년 기준 학비, 기숙사, 의료보험, 교재비, 기타 비용 포함


    미국 대학 편입

    Transfer

    고등학교 성적과/또는 SAT/ACT 와 같은 공식 시험 성적이 원하는 대학의 신입학 조건에 안될 때 미국 대학 편입 (transfer)은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는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본인 조건에 맞는 4년제 대학 또는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에 입학한 후, 목표 대학의 편입 조건을 정확하게 맞춰 준비한다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고 편입학의 기회를 본인의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편입 보장 Transfer Admissions Guarantee 이란?

    4년제 주립 대학이 해당 주내 커뮤니티 칼리지와 연계해 전공별 선이수 과목과 성적 등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학생들에게 편입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캘리포니아주와 버지니아주로 캘리포니아 소재 커뮤니티 칼리지의 많은 학생들은 이 TAG를 통해 University of California의 6개 캠퍼스 Davis, Irvine, Merced, Riverside, Santa Barbara, Santa Cruz로 편입하고 있습니다. 퍼블릭 아이비리그이며 종합대학교 순위 25위인 버지니아 주립대와 윌리엄 앤 메리 대학(College of William and Mary)도 버지니아주 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 TAG를 통해 편입하고 있습니다.
    편입 시에도 SAT 시험 점수가 필요하나요?
    SAT/ACT 필요 유무는 대학과 편입 전 취득한 학점 수(Credits)에 따라 달라집니다. 많은 대학들이 편입 시 SAT/ACT 점수 제출을 면제해 주고 있지만, 5년 이내 대입시험을 치른 경우 제출할 것을 권하는 대학도 있으므로 모 고교 졸업자들은 입학 요강 확인이 필요합니다.
    몇 학년으로 편입을 하게 되나요?
    일괄적으로 학년이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편입학 후 이전에 취득한 학점 중 편입 학점으로 인정받은 학점 수에 졸업까지 남아있는 기간이 달라집니다. 대학에 따라 최대 편입 학점이 다르지만 많은 대학들이 자기네 대학에서 2년 공부기간(2-year residence) 규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이수 코스 Prerequisites 란?
    편입 선발과정에 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것은 성적(GPA)과 전공 선택에 필요한 선이수 과목(Prerequisites) 수강입니다. 신입은 지원자가 대학에 맞는 학생인지를 심사하는 곳은 대학의 입학위원회(Admission Committee)이지만 편입은 학과(Department)의 의견이 전적으로 중요합니다. 대학뿐만 아니라 해당 학과에 입학할 자격을 갖췄는지를 심사합니다. 따라서 같은 대학이라고 학과에 따라 편입학 조건이 달라지며 이때 가장 기본으로 보는 게 해당 학과를 전공으로 선택하는데 필요한 과목을 이수했는지입니다. 학과별 조건을 맞추지 못하면 성공적인 편입을 할 수가 없으므로 늦어도 3학기(1년 6개월) 이상의 충분한 시간을 두고 대학과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조건을 갖춰가는 게 필요합니다.
    대학 지원전에 선이수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나요?
    대학에 따라 전공 선택에 필요한 모든 선이수 과목을 마치지 않았지만 다른 자격조건이 갖춘 경우 Pre-major나 대학교의 인문/자연 대학에 입학한 후, 1학기 ~ 1년 동안에 필요한 과목을 공부하고 교내 편입(Internal Transfer)을 통해 전공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성적이 합격에 영향을 미치나요?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취득한 대학 학점 수(Credits)에 따라 달라집니다. 3학년 레벨로 편입하는 경우 고등학교 성적이 편입 당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2학년 레벨로 지원한 경우 대학에 따라 고등학교 성적표 제출을 요구하고 성적 또한 심사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 또는 대학교에서 공부했는데 토플 점수 제출이 필요하나요?
    대학에 따라 미국 대학에서 영어 작문을 한 경우 토플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경우도 학점 수(Credits)과 편입 가능한 레벨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 대학 편입 원서 서류
  • 원서 및 전형료 - Common Application 또는 대학 원서
  • 대학 성적표 - 대학에 따라 고등학교 성적표 필요합니다.
  • SAT/ACT 점수 - 대학에 따라 최근 5년 이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 요구될 수 있습니다.
  • TOEFL iBT/IELTS 점수 - 대학 영어 작문(College Writing)수업으로 면제되기도 합니다.
  • 추천서 1-2부
  • 에세이/스테이트먼트 - 전공 선택과 편입 이유 및 해당 대학을 지원하는 이유에 대한 스테이트먼트를 요구합니다.
  • 여권 사본 및 재정 서류
  • 대체로 합격 후 I-20 발급 전 제출 가능합니다.



  •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 CC)는 2년제 대학으로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 과정, 직업 교육을 위한 장. 단기 수료과정과 준학사 학위, 직장인들을 위한 재교육 과정 등을 제공합니다.
    UC 캘리포니아 대학교와 버지니아 주 주립대학교는 지역 내 CC와 학점 인정 협정을 맺고 일정 조건을 갖출 경우 편입을 보장합니다. 다른 주의 주립대학들도 해당 주 CC들과 협정을 맺고 다른 주 소재 대학에서 편입할 때보다 편입 학점을 더 많이 인정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업 과정의 경우 커뮤니티 칼리지 졸업으로는 H1-B비자 신청 자격이 안되므로 4년제 대학 편입 후 학사 학위 취득이 필요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특징

  • 저렴한 학비
    연간 6천 달러에서 1만 달러의 학비로 4년제 대학과 비교할 때 저렴해 전체적인 유학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까다롭지 않는 입학 조건
    입학에 필요한 iBT 점수는 45-60점으로 4년제 대학교에 비해서 낮고, 영어 점수가 없을 경우에도 많은 학교들이 자체 영어과정 이수 조건으로 조건부 입학을 제공합니다.
  • 미국 대학 생활 적응에 유리
    영어 과정 후 정규과정 시작하거나, 영어 실력에 따라 영어와 정규과정 병행해 영어로 인한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미국 대학 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 4년제 대학들과 편입 보장 제도 Transfer Admission Guarantee 운영
    캘리포니아 주립대(UC), 위스콘신 주립대(UW), 버지니아 주립대 등 명문 4년제 주립 대학이 해당 주(State)내 커뮤니티 칼리지와 연계해 전공별 선이수과목과 성적 등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학생들의 편입을 보장합니다.
  • 학생 지원 센터
    편입 정보 제공을 위한 교내 트랜스퍼 센터, 국제학생 센터, 학업지원을 위한 튜터링 센터 등 광범위한 학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4년제 대학교 편입 및 졸업 과정

  • 고교 졸업
    · 고교 졸업장(또는 검정고시)
    · TOEFL/IELTS/대학 내 영어 연수
  • 커뮤니티 컬리지
    · 영어 작문, 인문교양, 전공 선이수 과목 이수
    · 최소 24-30학점 취득, UC의 경우 60학점
    · 준학사 학위(필수 요건은 아님)
  • 4년제 대학 편입
    · UCLA, UC Berkeley, BU, UMich, UIUC 등
    · 최소 2년: 편입 가능한 코스와 학점 계산 후 기간 달라질 수 있음
  • 대학 졸업
    · 학사 학위
    · 졸업 후 OPT 가능(전공에 따라 12-36개월)


  • 미국 대학 신입학

    Freshman

    미국 대학 신입학 (Freshman)의 주요 항목들은 고등학교 성적(GPA), 수업의 난이도(AP, Honors, College Prep 코스 등), 석차, 에세이, 추천서, 과외활동, SAT/ACT 점수입니다. 사립 대학교의 경우 가족 구성원의 동문 여부도 해당되기도 합니다. 대학들이 어느 한 요소만이 아닌 전반적인 심사를 한다고 하지만 좋은 고등학교 성적(GAP)는 가장 기본입니다. SAT, ACT 및 영어시험은 여러 차례 시험을 통해 점수를 높을 수 있어도 한번 받은 성적은 바꿀 수 없습니다.
    상위 50-60위권 내 대학은 미국 대입시험인 SAT/ACT 점수 제출을 요구합니다. 몇몇 대학은 Optional로 선택 영역으로 두거나 뉴욕대(New York University)처럼 우리 수능을 받는 곳도 있습니다. TOEFL iBT는 80-100, IELTS는 6.5-7.0이 요구되며 대학마다 최저 점수를 공지하고 있으므로 원서 마감 전까지 필요한 공인 시험 성적을 갖추도록 합니다.
    미국 대학 원서 접수 (Application)는 입학하는 전년도 11월 1일을 시작해 입학년도 1 – 2월까지 진행됩니다. 대학 지원에 가장 기본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원서 마감일을 지키는 것으로, 원서를 포함한 모든 서류는 원서 마감 전까지 대학에서 받을 수 있도록 업로드 또는 발송합니다. 시험 점수도 가능한 다른 서류와 함께 마감일 전 도착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마감 전까지는 시험을 응시하고, Early의 경우 시험 도착 및 마지막 시험에 대한 안내가 있으니 확인하도록 합니다. 원서 제출 후에는 대학 홈페이지에서 원서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 신입학 Early Decision 과 Early Action

    Early Decision
    한 대학만 지원 가능하며 입학 허가 시 반드시 지원한 대학에 등록해야 하는 구속력(Binding)을 갖습니다. 원서 마감은 11월 1일이며, 결과 발표는 12월 15일 전후로 나옵니다. 합격 결과를 받은 후 2주 내에 예치금을 지불해야 하며, Regular Decision (RD, 일반지원)으로 지원한 대학이 있다면 심사 중단을 요청해야 합니다.
    Early Action
    얼리 액션(EA)은 얼리 디시젼과 같이 대부분의 학교가 11월 초 마감, 1월 또는 2월에 결과 발표로 합격 여부도 빨리 알 수 있지만 ED와 차이점은 지원한 대학을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 구속력은 없습니다(Non-Binding). EA로 여러 대학 지원도 가능하고, 예치금 지불하는 마감일은 5월 1일로 Regular Decision의 결과를 받은 후에 등록할 대학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 EA 지원을 받는 대학들 중 ED 지원에 합격을 할 경우 자기 대학을 올 수 없기 때문에 ED와 EA 중복 지원을 받지 않는 대학들(예: Harvard, Georgetown)은 Single Choice Early Action이라고 EA 지원도 한 대학으로 제한하는 곳도 있습니다.
    Regular
    레귤러는 일반 전형으로 신입생의 경우 원서 접수는 1월 1일에서 2월 15일, 편입생은 3월말 또는 4월초까지 받고 있습니다. 신입생은 합격한 대학 중 입학할 한 대학을 선택해 5월 1일까지 예치금을 지불합니다. 편입생의 경우 합격 통지서에 안내된 날짜까지 예치금을 지불합니다.

    미국 대학 신입학 전형

    고교 내신, SAT/ACT 시험 점수, 공인 영어 점수 등 현재 자신의 여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 신입 다이렉트 : SAT/ACT와 TOEFL/IELTS 필요
  • 신입 다이렉트 : SAT/ACT 선택, TOEFL/IELTS 필요
  • 신입 다이렉트 : 고교 내신과 TOEFL/IELTS 점수로 지원
  • 패스웨이 전형 : 국제학생만을 위한 특별 전형으로 고교 내신과 TOEFL/IELTS 점수로 지원
  • 조건부 입학
  • SAT/ACT와 TOEFL/IELTS 필요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대를 포함 100위권 안에 드는 많은 대학들은 국제학생들에게도 미국 대입시험인 SAT/ACT 점수 제출을 요구합니다. 코넬대학교 인문 과학 대학과 공과대학, 터프츠 대학교처럼 대학에 따라 SAT를 선택할 경우 SAT Subject 두 과목 제출을 필수로 하거나 조지타운 대학교처럼 세 과목이 필요한 대학도 있으므로 희망 대학을 선정하고 시험 준비과정에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미국 대학은 대개 8월 말에서 이듬에 5월 중순까지 운영됩니다. 가을 학기(8-9월 시작)와 봄 학기(1월 시작, 4학기 제인 경우 겨울학기로 부름) 입학이 가능하며 대체적으로 가을 학기에 다수의 신입생들을 선발합니다. 대학에 따라 봄학기에는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거나, 선발하더라도 국제학생은 선발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을 학기 입학에 맞춰 지원 계획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 지원서류
    · 원서 (에세이 포함)
    · 추천서
    · 고등학교 성적표 , 중학교 3학년 성적표(학교에 따라 다름)
    · 영어 점수 – TOEFL 또는 IELTS
    · SAT/ACT 와/또는 SAT Subject

    고교 내신과 TOEFL/IELTS 점수만으로 지원

    모든 대학이 국제학생에게 SAT/ACT를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위 100위권 대학 중에서도 많은 대학들이 해외 고등학교를 졸업한 국제학생에게는 요구하지 않아(Not required) 좋은 고교 내신과 공인영어시험 점수만으로 입학 가능합니다.
    조지 워싱턴 대학교나 리버럴 아츠 대학 중에서 여러 곳이 Test-Optional로 SAT/ACT 점수 제출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필수(Required)는 아니지만 제출하면 심사에 고려(Consider) 하겠다는 것인데 이 경우 점수를 제출하는 학생은 점수가 높다고 판단해서 제출할 것이라 점수가 없는 학생들은 제출한 학생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Test-Optional 정책을 실시하는 대학 지원 시 SAT/ACT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내신성적, 에세이, 특별활동 등 다른 항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 지원서류
    · 원서 (에세이 포함)
    · 추천서
    · 고등학교 성적표 , 중학교 3학년 성적표(학교에 따라 다름)
    · 영어 점수 – TOEFL 또는 IELTS

    국제학생을 위한 패스웨이

    패스웨이(Pathway) 전형은 해당 대학 1학년으로 바로 입학하기에는 고교 내신이나 TOEFL/IELST 점수가 부족하거나, 미국 대학 수업을 수강하는데 추가적인 보충을 필요로 하는 국제학생들을 위한 특별 전형입니다. 학생들은 영어 능력에 따라 4개월에서 12개월 동안 아카데믹 영어과정과 대학 기초교양과목을 함께 공부하며,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취득한 학점 수에 따라 2학년이나 1학년 2학기로 바로 진학이 보장됩니다.
    공인영어시험 점수가 없는 경우 자체 영어시험이나 집중 영어과정 이수를 조건으로 입학 가능하며, 가을학기(8월), 봄학기(1월)와 대학에 따라 여름학기(5월) 입학에 맞춰 선발하고 있으므로 준비기간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습니다.
    노스이스턴 대학교, 어메리칸 대학교,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드류대학교를 포함, 50여 개 대학교가 패스웨이 전형을 운영 중이며,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학을 위해 학업 보충을 위한 튜터링, 공부 방법, 학생 지원 서비스, 어드바이저의 조언 및 상담을 제공합니다.

    ◆ 지원서류
    · 고등학교 성적표
    · 영어 점수 – TOEFL 또는 IELTS (입학 조건보다 낮거나 없는 경우 교내 어학연수)

    연계 어학원이나 대학 부설 어학원에서 영어 연수부터

    조건부 입학(Conditional/Provisional Admission)은 고교 내신 및 다른 자격조건은 대학 입학 조건에 맞지만 영어능력을 아직 충분히 갖추지 못한 국제학생들을 위한 전형으로, 지원할 대학에서 요구하는 TOEFL/IELTS 점수가 부족하거나 없을 때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능력을 갖출 때까지 어학과정을 이수하는 조건으로 입학을 허가합니다. TOEFL/IELTS 점수를 제외한 지원서류를 모두 제출 후 조건부 심사과정을 거치게 되며, 대학 내 부설 어학센터 또는 대학과 연계한 사설 어학기관에서 영어과정을 공부합니다.
    대학과 연계해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받는 학생들을 위해 대학 진학 영어과정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설 어학기관으로는 ELS, 카플란(Kaplan), Language Company 등이 있으며, 마이마이 대학교(U of Miami), 시러큐스대학교, 아이오와 주립대학교(U of Iowa), 미시간 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델라웨어 대학교, 덴버 대학교,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등은 대학 내 부설 어학센터를 두고 이곳에서 일정 수준이 될 때까지 영어공부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지원서류
    · 고등학교 성적표
    · 영어 점수 – TOEFL 또는 IELTS (최저 조건 있는 경우)

    1:1 문의 상담하기

    아래 상담을 신청해주시면 카카오톡, 이메일, 전화를 통해 상세한 개별상담이 가능합니다
    • 이민비자 종류
    • 이름
    • 나이
    • 이메일
    • 이민예정 국가
    • 이민예정 시기
    • 메모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선우이주공사에서는 신청자들의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이름, 휴대폰, 이메일, 나이 등
    2. 개인정보의 보유와 폐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보존 기간 : 서비스 종료시 까지
    3.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이름 : 이성미
    전화 : 02-3675-9000
    이메일주소 : immi@sunoo.com
    상담신청하기
    선우이주공사와 제휴 사업장 또는 개인 법인의 특별한 사정으로 비자발급 또는 투자가 필요한 사업자는 신청하세요
    • 대표자 이름
    • 나이
    • 이메일
    • 사업장 위치
    • 업종
    • 발급가능한 비자
    • 이민가능 국가
    • 메모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선우이주공사에서는 신청자들의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이름, 휴대폰, 이메일, 나이 등
    2. 개인정보의 보유와 폐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 보존 기간 : 서비스 종료시 까지
    3.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이름 : 이성미
    전화 : 02-3675-9000
    이메일주소 : immi@sunoo.com
    상담신청하기